태권도 사설

불황이 태권도장에 미치는 영향

월간김사범 2021. 12. 16. 20:52

태권도장의 마케팅 전략

 

불황이 태권도장에 미치는 영향

 

앞으로 기업체나 자영업자나 도장(체육관) 같은 사업체에서는 경영 목표와 마케팅 전략을 전환, 혁신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가 없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경제 환경과 국제 질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된다. 예를 들어, 1997년 IMF가 닥쳤을 때 안일하게 운영해 오던 도장들의 폐업이 속출했다. 지금 상황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안전과 방역이라는 허울 좋은 구실로 자영업자의 목을 옥죄고 있다. 대의를 위해 참고 희생하는 모든 자영업자에게 힘내라는 말을 전한다.

 

각설하고, 도장뿐 아니라 사설 학원 등도 문을 닫는 곳이 많다. 경기는 늘 변하는 것이고, IMF 같은 상황이 또다시 닥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여러 경제지표에 따르면 IMF 상황보다 더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고 있다고 한다. 평소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도장을 운영하느냐에 따라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 경쟁력이 다져진다고 봐야 할 것이다.

 

2000년에는 태권도가 시드니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출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편으론 태권도 해외 시장이 종주국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발전했다는 사실도 확인시켜 주었다. 이제 국내 태권도 시장은 우물 안 경영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세계를 상대로 품질과 서비스를 경쟁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국내 태권도 시장이 세계에 재진출 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포장이 필요한 시기라고 평가할 수 있다.

 

태권도장이 경기 불황 같은 외부 변수에 끄떡없이, 아울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더욱 발전하려면 어떤 전략으로 도장 경영에 임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이다. 태권도장의 품질과 경제성, 서비스 마인드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태권도에서의 마케팅이란, 개인과 집단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태권도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수련생, 학부모)의 육체적·정신적 만족 가치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태권도 자체와 도장, 지도자에 대한 욕구와 필요 및 수요, 품질, 가치, 비용, 만족, 교환 개념, 상호 관계 개념, 태권도 시장 등이 마케팅 원론적인 개념들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체계화된 태권도 마케팅의 개념을 소개하고 각자 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써내려가 보겠다.

다시 한 번 태권도장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자영업자에게 힘내라는 말 전한다.